다주택자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 알아봐요

반응형

정부에서 공시가격을 현실화한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요.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세금이 인상되게 되며, 건강보험료도 오르게 됩니다. 다주택자 같은 경우 합산 공시가격이 6억원이 이상일 경우 종부세를 내야 하는데요. 




이 시간에는 다주택자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부세 같은 경우 매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납부하는 것으로 토지 및 건물을 소유자들을 대상으로 부과되고 있는 세금이라 보시면 됩니다. 



1주택자 같은 경우 공시가격 9억원이 초과할 때 부과 대상이 되는데요. 2019년부터 과세표준 및 세율같은 경우 공정시장가액비율은 85% 적용되며, 일반세율은 0.5%에서 2.7%로 적용되게 됩니다. 그리고 3주택 이상이나 조정대상지역 2주택인 경우는 0.6%에서 3.2%로 적용된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다주택자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 같은 경우 종합부동산세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한 가격에 공제할 재산세액을 가감하여 산출세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금액에서 세액공제 및 세부담 상한초과액을 빼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절차가 나름 많기 때문에 금액을 확인하려면 계산기를 사용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국민은행에서는 이러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동산계산기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니 이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부동산 메뉴를 통해 이동해 보면 사이트 중앙 우측으로 부동산 세금계산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선택해 주세요.



아래와 같이 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연결되는데요. 소유자 연령대 및 주택에 관한 정보를 순서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다주택자 같은 경우 연령에 의한 공제가 불가능하오니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입력할 주택이 있다면 주택 추가를 이용하여 정보를 기입해 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가의 주택을 입력해 보았더니 현행보다 상승률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지금까지 다주택자 종합부동사세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양도세 및 증여세, 취득세 계산도 진행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